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필리핀 직업별 평균 월급 얼마일까? 2020년 기준

필리핀 생활

by 필산B급백수 2020. 6. 2. 01:12

본문

필리핀은 인건비가 저렴한 나라다. 최저임금과 월급은 지역별로 다르며, 같은 지역일지라도 사업체의 규모에 따라 달라진다. 서민 기준 필리핀의 한 달 급여는 약 1만페소 초반대. 마닐라가 수도지역이라 하루 최저임금이 512페소로 가장 높은 반면, 내가 사는 시골지역은 282페소다. 차이가 거의 2배에 가깝다. 시골지역의 하루임금이 한국의 최저시급보다 낮다는 이야기가 된다. 웃픈 현실이다.

 

 

 

필리핀 직업별 평균월급. 말 그대로 평균이며, 지역과 경력, 사업체 규모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인지하고 보면 된다. 자료조사는 인디드 https://ph.indeed.com/ 싸이트를 통했으며, 업종별로 최근 리쿠르트 한 자료 12~36개월을 바탕으로 월급이 산정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1. 졸리비 크루 (Jollibee Crew)

 

필리핀 졸리비 직원 월급

필리핀의 대표적인 페스트 푸드점. 어딜가나 졸리비는 볼 수 있다. 맥도널드가 필리핀에 들어왔을 때, 아무리 노력해도 저 뚱뚱한 벌(졸리비)은 이길 수 없다고 하더라. 나름 대기업에 종사하지만, 월급은 미니멈이다.  한 달에 약 24만원정도.

 

 

2. 스타벅스 바리스타 (Starbucks Brista)

 

필리핀 스타벅스 바리스타 월급

스타벅스 커피 한 잔의 가격은 필리핀 서민 2~3명이 한 끼를 때울 수 있을 정도로 비싼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별다방에는 손님들이 항상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빈부격차를 크게 느낄 수 있는 곳. 스타벅스 바리스타의 평균 월급은 약 29만원이다.

 

 

3. 캐쉬어 & 배거 (Cashier & Bagger)

 

필리핀 캐쉬어 월급

캐쉬어는 상점 어디를 가든 만나볼 수 있다. 특이한 것은 배거(bagger)라는 직업인데, 특히 슈퍼마켓에서 손님이 구입한 물건을 봉지 혹은 봉투나 박스에 담아주는 직원이다. 한국과 다른 모습이라 어색하다. 나도 모르게 계산한 물건을 종종 담기도 한다. 배거의 이상한 눈빛이 느껴진다. 저 한국사람 왜 저러지? 월급은 약 32만원 정도다.

 

 

4. 레스토랑 점원 (Restaurant staff)

 

필리핀 식당 직원 월급

필리핀은 팁문화가 있어 식사를 마친 후에는 잔돈을 놔두고 간다. 보통 거스름돈에서 남은 동전이나 20페소(가장 낮은 단위의 지폐) 가량을 팁으로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팁은 직원들끼리 똑같이 분배를 한다. 월급은 약 31만원이며 팁까지 합하면 나쁘지 않은 직종이다. 

 

 

4. 요리사(Cook)

 

필리핀 요리사 월급

쿡은 아주 작은 칸틴(작은 식당)부터 호텔 리조트까지 그 영역이 다양하다. 저 금액은 소규모 식당의 최저임금으로 해석이 된다. 호텔이나 리조트는 3만페소가 넘는 것이 보통이다. 특히 한국식당은 스킬이 필요하기 때문에 경력만 있으면 1만페소 후반이나 2만페소까지 받는 것으로 알고 있다. 자료에 따른 월급은 약 32만원.

 

 

5. 하우스키퍼 (Housekeeper)

 

필리핀 하우스키퍼 (헬퍼) 월급

중산층까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수입이 안정된 가정에서는 대부분 하우스키핑(헬퍼)을 고용한다. 만약 요리를 하거나 육아도 담당하게 된다면 월급은 더 올라갈 수 있다. 위에 제시된 금액은 출퇴근하는 하우스키핑 기준이며, 스테이인(숙식을 함께 하는)으로 고용하는 곳도 많다. 스테이인의 경우, 자고, 먹는 것이 포함이기 때문에 월급이 위의 금액보다 낮은 경우도 있다. 즉, 스테이인의 경우 약 8천 페소다.

 

 

6. 드라이버 (Driver)

 

필리핀 운전기사 월급

필리핀에서는 대기업 사장이 아니더라도 드라이버를 고용하는 사례가 많다. 드라이버가 필요한 이유는 주차장 시설이 부족해, 혼자 운전하다가 업무보기가 쉽지 않다. 내가 업무를 보고 있는 동안 드라이버는 적당한 장소에서 대기를 한다. 그리고 차가 많이 막히기 때문에 도로에서 직접 운전을 하다 보면 시간낭비도 심할 뿐만 아니라 피로가 많이 쌓이기도 한다. 개인이 고용할 경우, 많게는 2만페소까지 주는 사람도 있다.

 

 

7. 시큐리티 가드 (Security Guard)

 

필리핀 가드 월급

필리핀 처음 오시는 분들은 건물마다 총 들고 있는 가드를 보고 많이 놀란다. 경찰은 아니고, 사설 보안업체에 고용된 직원들이다. 웬만한 건물에는 가드들이 모두 배치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가드에게 위협을 느껴본 적은 없다. 친구처럼 편안한 느낌을 더 받는다. 월급은 42만원 정도.

 

 

8. 선생님 (Teacher)

 

필리핀 선생님 월급

선생님은 사립이냐 국립이냐에 따라 다르다. 내가 아는 친구는 대학 부설 초등학교 선생님인데 2만 5천 페소 정도 받는다. 부모님 입장에서 자녀가 선생님일 때 굉장한 자부심을 느낀다고 한다. 무엇보다 안정적인 직업이고, 자녀가 있으면 그 자녀들이 학교를 무료로 다닐 수 있는 혜택도 무시 못한다.

 

 

9. 대학교수 (Professor)

 

필리핀 대학교수 월급

교수는 몇 과목을 가르치느냐에 따라 다르다. 내가 아는 또 다른 사람은 자녀가 4명인데, 4명 모두 무료로 대학 보내기 위해 교수를 결심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믿거나 말거나.

 

 

10. 수의사 (Veterinarian)

 

필리핀 수의사 월급

필리핀에서는 수의사가 인기가 좋다. 웬만한 가정집에는 개 한 마리씩은 다 있다고 보면 되다. 우리 강아지 쪼쪼 백신 맞아야 하는데...

 

 

11. 은행직원 (Teller)

 

필리핀 은행원 월급

 

11. 경찰 (Police)

 

2년 전, 필리핀 경찰 월급은 평균 1만 4천 페소였다. 낮은 급여 때문에 공무원들이 마약상이나 범죄자들과 결탁하거나 부패를 일으킨다고 판단, 기존 급여의 2배 약 2만 9천 페소로 월급을 올렸다. 경찰청장과 참모총장도 6만 7천 페소에서 12만 1천페소로 상향했다.

 

여기까지 필리핀 직업별 월급을 알아보았다. 필리핀에 살면서 어떻게 저런 월급을 받으며 생활하는지 항상 궁금했다. 그래도 살아가는 거 보면 신기하다. 매년 최저임금이 올라가긴 하지만... 음....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